광주·전남 지역사회 유아교육의
인적·물적 자원을 With you.
431번 게시글
2022 사회봉사활동 하계워크숍 안건 Zoom 화상 이사회의 결과보고(4.29.금)
작성일 : 2022-05-02     조회 : 561


지난 2022년 4월 29일(금), 오후 5시, 사회봉사활동 및 하계워크숍 안건으로 Zoom 화상 이사회의가 열렸습니다.
강미희 회장, 김세루 부회장, 고금순 부회장, 김정주 상임이사, 허기 이사, 국지윤 이사, 기은옥 이사 모두 7명이 참여하였습니다.
1시간 10분 동안 열띤 토의와 적극적인 참여로 아래와 같은 합의를 도출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
아래의 이사회의 합의 내용은 추후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보다 정교하게 디듬어지고 세부적으로 정리가 될 것입니다. 
이 점 감안하시고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Zoom 온라인 화상 이사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회장단 회의 진행장면을 off 라인에서 촬영하여 한국유아교육학회 광주전남
지회 유튜브에 업로드 하였습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유튜브 아이콘(빨간색)을 클릭하면 바로 회의진행 유튜브로 연결이 됩니다.

1. 사회봉사활동
  1) 날짜: 2022. 06. 11(토)
  2) 장소: 광주 증심사 입구 및 원두막
  3) 주제: 미래 지속가능한 생태환경을 위한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운동 캠페인 
  4) 목적: 현재 팬데믹과 같은 바이러스 위험의 근본 원인을 인식하고 인간의 삶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파악하기, 탄소배출로 인한 지구
               생태와 인간 삶의 위험 극대화 감지하기,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 이해하기, 일상생활에서 저탄소 녹색운동 실천하기                                  를 통해 제2, 제3의 팬데믹을 막고 지구 생태계를 미래 지속가능한 상태로 보존하고자 한다.
  5) 대상: 유아와 그 가족을 주대상으로 하되 사회 일반인들에게도 저탄소 녹생실천운동에 참여토록 진지하고 이해하기 쉽고 흥미있는 캠페인                               활동이 되도록 방법상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색할 계획이다.
  6) 방법: - 풍선에 "저탄소 녹색운동 실천하기" 글과 그림을 부착하여 유아들에게 선물로 제공.
            - 게시판 5개를 만들어 전지에 글과 그림으로 1단계~5단계까지 차례대로 눈으로 관찰하거나 봉사자로부터 설명을 경청하고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 5단계는 유아와 부모가 일상생활에서 저탄소 녹색운동을 실천했을 때 보상으로 지구 또는 나무 스티커를 붙이도록 한다. 
            - 유아와 부모가 저탄소 녹색운동을 조금이나마 몸소 체험하는 부스를 만들어 잠깐이나마 머물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도입한다.
            - 유아와 부모가 집에서 저탄소 녹색운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저탄소 녹색운동 실천카드"를 선물한다. 
  
2. 하계워크숍
  1) 날짜: 2022. 07. 16(토)
  2) 장소: 비대면 Zoom 온라인 화상 하계워크숍
  3) 주제 1:  지구 생태계와 인간 삶의 위험성 그리고 지속가능한 미래 생태계와 인간의 삶 유지하기 
              - 지구 생태계와 인간 삶과의 관계 형성의 근본 알아보기 
              - 인간의 삶에서 배출되는 탄소 배출의 양 제대로 파악하기 
              - 탄소 배출 증가에 따른 지구 생태 및 인간 삶의 위험성 감지하기
              - 일상생활 변화를 통해 줄일 수 있는 탄소의 양 인식하기
              -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다양한 방법 및 대안 도출하기
              - 일상생활에서 저탄소 녹색성장 운동 실천하기 및 사례 제시하기
              - 유치원과 가정, 유아와 부모에게 저탄소 녹색성장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유치원과 가정, 유아와 부모에게 일상생활에서의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운동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  
              -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와 부모의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사례 알아보기  
   4) 주제 2: 인공지능 및 로봇, 디지털 기기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미래 유아교육 환경과 교수기술의 변화    
              - 인공지능, 로봇, 디지털 기기의 활용이 교육에 주는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 및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인공지능, 로봇, 디지털 기기의 활용이 교육에 주는 부정적인 영향 및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유아들이 만 25세가 되는 2042년 미래 사회는 어떻게 펼쳐질 것인지 논리적인 상상력을 통한 예측 시나리오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인간의 삶과 교육 환경은 어떤 모습일까? 예측해보자. 
              - 2040년 적응을 돕기 위해 현재의 교육 및 유아교육은 어떤 변화를 꾀해야 하며 유아에게 어떤 새로운 지원을 해야하는가?
              - 유아의 디지털 권리 존중을 위한 인공지능, 로봇, 디지털 환경의 준비성 및 접근성의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인가?
   5) 발표자 구성
      - 주제 1. 강연자 3명(전문가/교수 1명, 원감/원장 1명, 교사 1명)
      - 주제 2, 강연자 3명(전문가/교수 1명, 원감/원장 1명, 교사 1명)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
431번 게시글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미래세대를 위한 유아교육·보육통합 실현방안(자료집 제공)▶교육부&육아정책연구...
다음글 2022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사전등록 안내

Top이동